내 맘대로 사는 밍키넷

일본어 발음하는 법에 대하여(1) - 모음 본문

생각 정리/일본

일본어 발음하는 법에 대하여(1) - 모음

OTL밍키 2020. 6. 29. 01:16

0. 서론

 

  일본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배우기 쉬운 외국어다. 어순이 같고, 각종 활용형이 비슷하며, 한자어 덕에 어휘도 유사하다. 다른 언어에 비하면 발음하기 쉽다는 점도 한몫한다. 때문에 일본어는, 일본이 경제대국인 것과 맞물려 영어 다음 가는 제2외국어로서 자주 선택된다. 하지만 그 인기와 대중성에 비하면, 일본어 발음에 대한 교육은 아직 미흡하다. 나 또한 고등학교 때부터 일본어를 공부했지만, 고등학교, 대학교 모두 일본어를 발음하는 법에 대해서는 가르치지 않는다. 때문에 어차피 일본 가는 김에 일본어 발음에 대해 공부한 것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전문적으로 일본어와 음성학에 대해 배우진 않았지만, 씹덕질 경력과 몇 개의 논문을 참고했으니 아주 틀린 건 없을 것이다. 가나의 표기는 편의상 현행 외래어 표기법이 아닌, 관용 표기를 활용하겠다. 아래는 나의 일본어 경력이다.

 

- 애니 덕질 14년차(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로 입덕)

- 아이돌 덕질 11년차(헬로! 프로젝트)

- 고등학교 제2외국어 일본어 선택

-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일본어 응시(3등급)

- 대학교 1학년 1학기 필수교양 외국어 과목 일본어 수강(B+)

- 일본여행 4회(도쿄 3회, 오사카 1회)

- JLPT N1 보유(청해 만점)

- 일본 취업 내정 1년차(코로나 때문에 못 가고 있음)

 

1. 모음의 발음 - 단모음

 

  가장 먼저, 일본어의 모음은 단모음 5개와 이를 결합한 이중모음 몇 가지로 이루어진다. 단모음 5개는 あえいおう로, 이중 あ,え,い,お는 한국어와 완전히 동일하게 아에이오로 발음한다. 

 

  하지만 う는 조금 다른데, 일본어 う의 정확한 발음은 우리말 '우/u/'와 '으/ɯ/'의 중간 소리이며, 음성기호로는 /ü͍/로 나타낸다. 우와 으 중 어느 쪽에 가깝게 발음하느냐는 일본인들 사이에서도 개인차가 있는 편이다. 하지만 보통 う단의 발음은 한국인이 듣기에 '우' 발음에 가깝게 발음하며, 예외로 す,ず,つ의 경우는 '으'발음에 가깝게 발음한다. 때문에 관용 상의 표기 그대로 발음하여도 큰 문제는 없다. 현지인처럼 발음하고 싶다면 우와 으 사이 어딘가의 발음이라는 것만 의식하자. 조금 어렵다면 우보다는 조금 약하게, 으보다는 조금 강하게 발음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2. 모음의 발음 - 이중모음

 

  일본어에 존재하는 이중모음은 단독 글자로 표기하는 や,よ,ゆ,わ의 네 가지와, 두 가지 가나를 조합하여 표기하는 ウェ,ウィ,イェ,ウォ의 네 가지가 존재한다. 순서대로 우리말 야, 요, 유, 와, 웨, 위, 예, 워에 해당한다. や,よ,わ는 우리말과 완전히 동일하다.

 

  ゆ는 '유'에 가깝긴 하지만, 사람에 따라 ᆜ(이+으) 발음이 나기도 한다. 할머니가 '영감' 할 때, 친구한테 '병신'할 때 들리는 ㅕ도 아니고 ㅠ도 아닌 그 발음이다. 크게 의식할 필요는 없으며 '유'로 발음해도 큰 문제는 없다.

 

  ウェ,ウィ,イェ,ウォ는 외국어 표기 및 발음을 위해 도입된 것으로, 본래 일본어에는 없는 발음이다. 때문에 예전에는 두 모음을 합치지 않고 그대로 우에, 우이, 이에, 우오로 표기/발음하기도 하였다. ウェ,ウィ,イェ는 한국 발음 그대로 웨,위,예로 발음해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ウォ의 경우 'う'와 'お'를 합친 발음/ɰo/이 나기에 우리말 '워//'와는 살짝 다르다. '우오'를 빠르게 발음한다는 느낌으로 발음하면 좋다.

 

3. 모음의 발음 - を

 

  반모음행인 わ행에 위치한 を는 お와 마찬가지로 '오'로 발음한다. お와 구분하기 위해 로마자로 표기할 때는 wo로 쓴다. 옛 일본어에선 발음 또한 마찬가지로 /wo/로 했다고 하나, 현대 일본어에서는 を와 お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으므로 그냥 '오'로 발음하면 된다. 굳이 /wo/를 살리고 싶다면 '우오'를 굉장히 빠르게 말한다는 느낌으로 발음하면 된다.